파이썬
파이썬 randint 함수 소개
JaeyuFoundJayu
2024. 6. 6. 19:44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무작위 숫자가 필요할 때가 많다. 예를 들어, 게임을 만들 때 주사위 굴리기, 난수 생성, 랜덤 이벤트 등 여러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파이썬에서는 이러한 무작위 숫자를 생성하기 위해 random 모듈을 제공하고, 그 중에서도 randint 함수는 특정 범위 내의 정수를 무작위로 반환하는 기능을 한다.
이번 글에서는 randint 함수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한 숫자 맞추기 게임을 만들어보겠다.
randint 함수란?
randint 함수는 random 모듈에 포함되어 있으며, 두 개의 인자를 받아 그 범위 내에서 무작위 정수를 반환한다. randint(a, b)는 a와 b를 포함한 범위에서 임의의 정수를 반환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a와 b 모두 포함된다는 점이다.
randint 함수 사용법
먼저, randint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random 모듈을 임포트해야 한다. 그 후 randint 함수를 호출하여 무작위 숫자를 생성할 수 있다.
from random import randint
# 1부터 50까지의 범위에서 무작위 정수를 생성한다.
random_number = randint(1, 50)
print(random_number)
위 코드를 실행하면 1부터 50 사이의 숫자가 무작위로 출력된다.
숫자 맞추기 게임 만들기
이제 randint 함수를 활용하여 간단한 숫자 맞추기 게임을 만들어 보자. 게임의 규칙은 다음과 같다:
- 프로그램이 1부터 50 사이의 무작위 숫자를 선택한다.
- 사용자가 숫자를 입력하여 프로그램이 선택한 숫자를 맞춘다.
-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가 정답보다 크면 "Lower!"를, 작으면 "Higher!"를 출력한다.
- 사용자가 정답을 맞추면 "You won!"을 출력하고 게임이 종료된다.
다음은 게임의 전체 코드이다:
from random import randint
print("Welcome to Python Casino")
pc_choice = randint(1, 50)
playing = True
while playing:
user_choice = int(input("Choose number:"))
if user_choice == pc_choice:
print("You won!")
playing = False
elif user_choice > pc_choice:
print("Lower!")
elif user_choice < pc_choice:
print("Higher!")
코드 설명
- from random import randint : randint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 random 모듈에서 임포트한다.
- pc_choice = randint(1, 50) : 컴퓨터가 1부터 50 사이의 무작위 숫자를 선택한다.
- playing = True : 게임이 진행 중인지 여부를 나타내는 변수이다.
- while playing: : 게임이 진행 중인 동안 반복문을 실행한다.
- user_choice = int(input("Choose number:")) : 사용자가 숫자를 입력하면 정수로 변환하여 저장한다.
- if user_choice == pc_choice: :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가 정답과 같으면 "You won!"을 출력하고 게임을 종료한다.
- elif user_choice > pc_choice: :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가 정답보다 크면 "Lower!"를 출력한다.
- elif user_choice < pc_choice: :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가 정답보다 작으면 "Higher!"를 출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