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파이썬 randint 함수 소개

JaeyuFoundJayu 2024. 6. 6. 19:44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무작위 숫자가 필요할 때가 많다. 예를 들어, 게임을 만들 때 주사위 굴리기, 난수 생성, 랜덤 이벤트 등 여러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파이썬에서는 이러한 무작위 숫자를 생성하기 위해 random 모듈을 제공하고, 그 중에서도 randint 함수는 특정 범위 내의 정수를 무작위로 반환하는 기능을 한다.

 

이번 글에서는 randint 함수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한 숫자 맞추기 게임을 만들어보겠다.

randint 함수란?

randint 함수는 random 모듈에 포함되어 있으며, 두 개의 인자를 받아 그 범위 내에서 무작위 정수를 반환한다. randint(a, b)는 a와 b를 포함한 범위에서 임의의 정수를 반환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a와 b 모두 포함된다는 점이다.

randint 함수 사용법

먼저, randint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random 모듈을 임포트해야 한다. 그 후 randint 함수를 호출하여 무작위 숫자를 생성할 수 있다.

from random import randint

# 1부터 50까지의 범위에서 무작위 정수를 생성한다.
random_number = randint(1, 50)
print(random_number)

위 코드를 실행하면 1부터 50 사이의 숫자가 무작위로 출력된다.

 

숫자 맞추기 게임 만들기

이제 randint 함수를 활용하여 간단한 숫자 맞추기 게임을 만들어 보자. 게임의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프로그램이 1부터 50 사이의 무작위 숫자를 선택한다.
  2. 사용자가 숫자를 입력하여 프로그램이 선택한 숫자를 맞춘다.
  3.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가 정답보다 크면 "Lower!"를, 작으면 "Higher!"를 출력한다.
  4. 사용자가 정답을 맞추면 "You won!"을 출력하고 게임이 종료된다.

다음은 게임의 전체 코드이다:

from random import randint

print("Welcome to Python Casino")
pc_choice = randint(1, 50) 

playing = True

while playing:
  user_choice = int(input("Choose number:"))
  if user_choice == pc_choice:
    print("You won!")
    playing = False 
  elif user_choice > pc_choice:
    print("Lower!") 
  elif user_choice < pc_choice:
    print("Higher!")

 

코드 설명

  1. from random import randint : randint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 random 모듈에서 임포트한다.
  2. pc_choice = randint(1, 50) : 컴퓨터가 1부터 50 사이의 무작위 숫자를 선택한다.
  3. playing = True : 게임이 진행 중인지 여부를 나타내는 변수이다.
  4. while playing: : 게임이 진행 중인 동안 반복문을 실행한다.
  5. user_choice = int(input("Choose number:")) : 사용자가 숫자를 입력하면 정수로 변환하여 저장한다.
  6. if user_choice == pc_choice: :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가 정답과 같으면 "You won!"을 출력하고 게임을 종료한다.
  7. elif user_choice > pc_choice: :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가 정답보다 크면 "Lower!"를 출력한다.
  8. elif user_choice < pc_choice: :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가 정답보다 작으면 "Higher!"를 출력한다.